정크푸드가 해로운 이유와 건강한 몸을 위한 식습관 방안
정크푸드가 해로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강한 몸을 위한 식습관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정크푸드란?
정크푸드(Junk food)는 영양가가 거의 없는 고열량 식품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이나 설탕, 소금 등의 함유량이 매우 높은 편인데요. 예를 들어 패스드푸드와 간식류. 간식류 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자와 초콜릿, 케이크 등이 있고 음료수까지도 포함하는 음식류를 말합니다.
이러한 정크푸드는 일단 맛있습니다. 특히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인기가 많습니다만 그만큼 몸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겉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고 점점 정크푸드 위주의 식습관으로 변하여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정크푸드가 해로운 이유
먼저 고열량, 고지방, 고당류의 함유로 인해서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 등의 건강 문제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해 먹을 때에는 포만감을 느낄지 몰라도 영양실조와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정크푸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음식 속에 포함된 영양가가 매우 낮고 도움이 되지 않는 영양소가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지방과 당, 소금이나 인공 조미료, 심지어 방부제까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에서 이것을 정상적으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지방으로 남게 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높여 고혈압이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맛이 그나마 없다면 다행이겠지만 각종 식품회사에서는 좀 더 소비자의 관점에서 간편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맛을 추구한 음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정크푸드로 식사를 대체한다면 식사의 균형도 깨질 수 있고요, 이는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위한 식습관 방안
정크푸드를 끊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완전히 끊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급적 정크푸드를 섭취하지 않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해야 하고 유산소 운동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되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최소한의 정크푸드 섭취를 할 수 있게 신경 써야 합니다. 너무 뻔한 말 같지만 항상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운동과 소식입니다. 뒤늦게 병이 발생해서 정크푸드를 끊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는 나이에 정크푸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