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양배추 즙 효소 효능과 항암작용 최소 권장량

건강하게살아유 2025. 1. 10. 14:00

양배추 즙 효소 효능과 항암작용 최소 권장량

1. 양배추 식이섬유 섭취와 항암 면역 치료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는 고섬유식이 항암 면역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중에서도 양배추에 대한 중요성을 나타내는 기사인데 연구 내용은 미국 텍사스 대학 MD 앤더슨 암센터의 제니퍼 와고 박사 연구팀은 고섬유식이 암세포가 전이된 진행성 흑색종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면역 항암 치료를 받는 진행성 흑색종 환자 128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이 치료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환자의 항암 면역 치료 반응률이 76%로, 식이섬유 섭취가 적은 대조군의 60%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2. 짧은사슬지방산의 역할

 

 


연구팀은 장내에서 가장 흔하게 만들어지는 짧은사슬지방산인 ‘프로피오네이트’와 ‘부티레이트’가 인간의 대장암 세포와 쥐의 장 안에서 유전자 발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추적했다. 결과적으로, 두 가지 짧은사슬지방산은 세포 증식과 분화를 조절하는 유전자에서 후성유전학적 변화를 일으켰다. 이 변화는 암의 근저가 되는 세포 성장을 방해하거나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도 확인했다.


3. 식이섬유 섭취와 유전자 발현


연구 결과 연구팀은 섬유질이 소화될 때 생성되는 짧은사슬지방산이 몸 전체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섬유질이 특정 유전자의 발현에 후성유전학적 영향을 미쳐 항암 작용을 하는 것이 보편적인 메커니즘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또한, 스나이더 교수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식단에는 섬유질이 매우 부족하고, 이는 장내 미생물에 섬유질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짧은사슬지방산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는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4. 식이섬유 섭취의 권장량


연구팀은 식이섬유를 최소 권장량 이상 섭취하는 미국인은 전체의 10% 미만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식이섬유 섭취가 적은 사람들이 짧은사슬지방산의 생성이 부족하여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

 

 

식이섬유 섭취는 항암 면역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짧은사슬지방산의 생성을 통해 유전자 발현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식이섬유 섭취를 권장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양배추를 많이 먹읍시다.

 

그대신 양배추 즙을 장기간 섭취하면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가능 경우도 있다고 하니 생즙을 내어서 먹거나 샐러드 형식으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