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걸이 0개에서 1개 하는 방법 상세후기
턱걸이 0개에서 1개 하는 방법
나름 헬스장에서 몇 년 정도 깔짝깔짝 운동을 하고 있는 필자는 어느 날 유튜브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을 보게 되었는데 철봉에서 턱걸이를 하는 모습을 보고 반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음날 헬스장에 가 턱걸이를 한 번 시도해 보았는데 충격을 받게 되었다. 턱걸이를 단 하나도 하지 못하는 나의 모습에 좌절하게 되었는데.. 그래서 오늘은 턱걸이 0개에서 1개 하는 방법에 대해서 경험기를 공유해보고자 한다.
턱걸이 기구 구매
턱걸이 기구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각종 현란한 장비들이 많이 나오는데 처음부터 커다란 턱걸이기구 10만 원이 넘는 고가의 장비를 사면 나중에 3개월 만에 빨래걸이로 전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욕심부리지 말고 만 원짜리 봉 하나면 충분하다. 봉이 떨어질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고 문 사이에 설치만 해서 수시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시 평이 괜찮은 무난한 봉 하나만 구입을 하자.
봉을 구입 후 나는 일부러 화장실 문에 설치를 해두었고 화장실을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매달리기 또는 턱걸이 연습을 강제로 했었다. 조금이라도 흔들리면 떨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단단하게 고정시키되, 재질이 약한 나무로 된 벽이라면 고정시키는 벽이 부서질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곳에 알아서 잘 설치하자.
오래 매달리기
턱걸이 0개에서 1개를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법 중에 하나는 오래 매달리기라고 생각한다. 오래 매달리기를 왜 해야 하냐면 처음 시도하기 전에는 이것쯤이야 2~3분 정도 버티고 있을 수 있지 생각을 하게 되는데 막상 매달리면 1분을 넘기기가 상당히 힘들다. 턱걸이에서 중요한 악력뿐만 아니라 버틸 수 있는 끈기, 전완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오래 매달리기가 정말 효과적이었다.
턱걸이를 하나도 성공하지 못한 뒤에 약 2주간 오래 매달리기만 하루도 쉬지 않고 꾸준히 해주었는데 버티는 시간이 체감될 정도로 늘어났고 손에 쥐는 악력도 예전에 비해 확실히 단련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자신 있게 도전을 했지만 여전히 1개를 하지 못했다ㅋㅋ
네거티브
이 동작을 네거티브라 부르는 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점프를 한 다음에 착지할 때까지 천천히 내려오는 방식을 말한다. 턱걸이를 할 수 있는 보조 기구 중에서 발에 밴드를 올리고 턱걸이를 시도하는 방법도 있지만 상남자답게 나는 밴드 따위는 구매하지 않았다. 그 대신 위에 설명한 오래 매달리기와 점프해서 천천히 내려오는 방법. 이 두 가지만 지겹게 한 달간 시도했다. 천천히 내려오면서 느낀 점은 정말로 등과 어깨, 팔 부위 모두가 충분히 털릴 정도로 운동효과가 좋았고 점점 날이 갈수록 턱걸이를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이외에도 로우동작(누운 상태에서 팔과 어깨 힘만으로 상체를 들어 올리는 자세)이 괜찮다고 들었지만 시도하지는 않았고 1개가 될 때까지는 헬스장에서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 너무 쪽팔린 것도 있었고 진짜 1개를 못하는 모습을 들키면 얼마나 수치스러운가 걱정이 되어서 말이다ㅠㅠ
물론 아무런 운동을 하지 않고 턱걸이 동작만 연습한 건 아니고 꾸준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턱걸이 한 개가 될 때까지 기초체력훈련은 게을리하지 않았다. 랫풀다운 기구를 자주 활용했고 헬스장에 마침 턱걸이를 연습할 수 있는 보조턱걸이 기구가 있었는데 중량을 걸어 놓고 가볍게 올라갈 수 있는 기구였다. 처음에는 50kg를 걸어서 실제로 내가 올라갈 때에는 20kg의 무게만 당겨서 올라가는 연습을 했고 보조 무게를 점점 더 낮춰서 턱걸이의 기본자세, 올라갔을 때의 느낌을 계속 상상하면서 연습했다.
그렇게 두 달이 지난 후 최상의 컨디션으로 집에 설치된 빈봉을 잡고 턱걸이를 했는데 1개를 성공했다. 물론 자세가 엉망이긴 했지만 오롯이 나의 힘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올라갔다는 것에 너무 신기하기도 했고 살짝은 허무함도 들었다. 믿기지 않아 힘이 돌아오면 다시 1개, 또 1개 이런 식으로 드디어 0개의 문턱을 넘은 것이다.
실제로 성인 남성에게 턱걸이를 해보라고 시키면 단 1개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헬스장에서 운동을 꾸준히 했다 하더라도 풀업과 관련된 운동을 하지 않으면 평상시 사용하는 근육이 아니라 1개를 하기가 어렵다. 오히려 1개를 성공한다면 그다음부터는 개수를 늘리는데 어렵지 않게 느껴질 정도로 1개 성공하기가 어려웠다.
지금은 한 번에 15개 정도를 하는 편인데 하다 보면 주의할 사항이 몇 가지 있었다. 힘이 풀리면서 팔의 힘만으로 이용해 올라가는 경우나 등이 말려서 억지로 올라가는 자세가 취해지는 경우가 있었다. 부상의 위험이 있고 정상자세로 1개를 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에 항상 연습할 시에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애썼다.
혹시라도 턱걸이를 하나도 하지 못해서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개인적으로 유튜브에서 장원성님의 '턱걸이 1개부터 30개까지 늘리는 법'을 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다른 운동유튜버들의 영상도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나는 이 영상 하나만 보고 운동했었다. 턱걸이 0개 한다고 쪽팔려할 필요 전혀 없으니 당당하게 연습해 보자!